초록 |
학생들의 독서 능력을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검사도구 개발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학생들의 독서 능력을 타당하고 신뢰롭게 평가할 수 있는 검사도구, 특히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찾아보기는 쉽지 않다. 이와 관련하여,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독서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표준화 독서 능력 검사도구를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독자의 독서 능력을 텍스트 중심 독서 과정, 텍스트+독자 중심 독서 과정, 독자 중심 독서 과정의 세 차원으로 나누었다. 그런 다음에, 텍스트 중심 독서 과정은 세부 내용 확인 및 대의 파악을, 텍스트+독자 중심 독서 과정은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비명시적 내용 도출과 텍스트의 특성(구조ㆍ갈래ㆍ내용)에 의거한 종합적 평가를 하위 요소로 상정하였다. 그리고 독자 중심 독서 과정은 배경지식을 적용한 텍스트에 대한 독자 반응과 텍스트와 배경지식을 활용한 창의적 표현을 하위 요소로 설정하였다. 문항 개발 틀을 토대로 개발된 문항들은 전국의 초등학교 1~6학년 학생들 1,247명과 40,651명을 대상으로 예비 검사 및 본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두 번의 검사 결과를 토대로 문항을 수정ㆍ보완하였으며, 최종적으로 1~6학년 학생들의 독서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표준화 독서 능력 검사도구 여섯 세트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가 연구자들의 독서 능력 검사도구 개발에 대한 관심을 촉발시키고, 아울러 이 검사도구가 독서 교육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길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