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도로 대기환경 개선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도로변 미세먼지 평가·저감 기술 개발 및 건설공사 단계별 도로노면 비산먼지 저감기술 개발 1. (미세먼지 파트) 친환경 무기계복합소재 및 시공기술을 적용한 취약지점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기술 개발 - 저감목표 : (미세먼지 PM2.5, 미세먼지 전구체) 기존 대비 반밀폐 취약지점(정류장 등) 30% 이상, 개방된 취약지점 (스쿨존 등) 10%이상 2. (비산먼지 파트) 도로포장 전주기 비산먼지 저감 기술 개발 - 저감목표 : (비산 먼지 PM10) 저감기술 적용 전 비산먼지 대비, 도로포장재료 생산단계 30%이상, 시공/운영단계 10% 이상 ◼ 전체 내용 (미세먼지 파트) 친환경 무기계복합소재 및 시공기술을 적용한 취약지점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기술 개발 [핵심기술1]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무기계복합소재 및 시공기술 개발 · 도로변 미세먼지 전구체(NOx) 저감용 다공성 무기계 복합소재 개발 · 미세먼지 전구체 저감 소재의 기존 콘크리트 구조물 고정화 기술 개발 · 다공성 아스콘 포장공법 및 현장 적용 기술 개발 [핵심기술2] 도로변 취약지점 대상 미세먼지 저감 시설물 개발 · 버스정류장 내 하이브리드 집진장치 기술 개발 · Double Effect Green Wall System 개발 [핵심기술3] 도로변 미세먼지 취약지점 모니터링을 위한 미세먼지 및 전구체(NOx)감지기술 개발 · 기존 NOx센서를 이용한 미세먼지 전구체(NOx) 모니터링을 위한 감지기술 개발 · 미세먼지 및 전구체(NOx) 이동형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핵심기술4] 도로변 미세먼지 취약지점 모니터링 및 평가체계 구축 · 미세먼지 저감 기능성 건설재료 및 도로시설물 성능평가 개발 ·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 최적화 시스템 구축 (비산먼지 파트) 도로노면 비산먼지 저감 기술 개발 [핵심기술5]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 발생 비산먼지 저감 기술 개발 · 도로포장 재료생산 설비별 비산먼지 저감 기술 · 설비별 맞춤형 비산먼지 모니터링 및 표준화 ·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 전구체(NOx) 저감 기술 [핵심기술6] 비산/재비산먼지 저감 도로포장 시공기술 및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 도로포장 건설자재 운반 및 현장 정화시스템 기술 개발 · 굴착복구 공사 중 발생 비산먼지 저감 기술 및 임시포장 제로(대체) 공법 개발 · 노후 포장 맞춤형 해체 기술 및 재시공 기술 개발 · 건설시공 현장 맞춤형 비산/재비산먼지 감소기술 개발 · 도로 비산/재비산먼지 측정방법 표준화 및 평가체계 구축 [핵심기술7] 도로포장 비산/재비산먼지 저감 운영기술 개발 · 비산먼지 제거차량 운용 기술 · 차량 주행 시 발생하는 비산먼지 저감을 위한 포장표면 관리 기술 ◼ 1단계 핵심기술 1 ❏ 목표 • 무기계 복합소재 분석 및 소재기술 개발 • 건설자재의 내구성 개선용 분석 및 무기계 소재 적용성 평가 • 무기계 복합소재 고정화 기술을 위한 기초연구 및 기존 콘크리트 수평구조물 적용 방안 제시 • 다기능성 컨셉 도출 및 배수성포장 공극률 극대화 기술 검토 ❏ 내용 • 규조토,활성탄,황토 등의 무기계 복합소재 미세먼지 전구체 제거 관련 메커니즘 분석 및 적용방안 연구 • 무기계 복합소재 적용기술 개발 및 적용 후 기초 성능평가(압축강도, 변형율, 투수성능 등) • 무기계 복합소재 표면침투제와 최적 혼합비율 선정 • 기존 콘크리트 구조물의 표면 불순물 제거에 따른 무기계 복합소재 침투 방안 연구 • 미세먼지 전구체 제거효율 분석 • 불투수층과 배수성 아스콘 최적배합설계 핵심기술 2 ❏ 목표 •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 기술 및 시스템 최적 설계 • 한국형 4계절 운영 가능한 식생식물 조사 및 그린월 시스템 설계 • 하이브리드 기술 융합형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집진 장치(분당 3㎥) ❏ 내용 • 콘크리트 구조물 설계, 필터, 구조체 디자인 및 운영 구동 설비 모듈 개발 • 미세먼지 대전을 위한 PCD(Plused Corona Discharge) 플라즈마용 전원 제작 • 하이브리드 집진기용 Bag Filter 설계 및 제작 핵심기술 3 ❏ 목표 • 도로변 미세먼지 오염원 분석 • 이동형 미세먼지 모니터링 시스템 요구사항 분석 및 설계 ❏ 내용 • 도로변 미세먼지 오염현황 및 발생요인 분석 • 국내·외 이동형 미세먼지 평가시스템 개발 사례 분석 • 측정구조(흡인 등) 기능 및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 • 이동형 평가시스템 설계 • 전원 공급장치, 구동시스템 등 핵심 요소 기술 및 부품 기본설계 핵심기술 4 ❏ 목표 • 저감기술에 대한 메커니즘 원리 기반 평가방법 검토 • 평가방법 유효성 검증체계 수립 • 측정 결과에 대한 소급성 확보 • 옥외폭로시험장에 모니터링 시스템 적용을 위한 조건 설계 ❏ 내용 • 유효성 확인 기법 적용 - 표준물질을 사용한 비교 - 불확도 평가 - 영향요인에 대한 평가 등 • 유효성 확인 절차 - 특이성/선택성 - 정확도, 진도, 반복정밀도 - 실내/실간 재현 정밀도, 검출한계 등 • 신뢰성 모니터링 절차 수립 - 표준물질 또는 품질관리 물질 - 교정된 대체 기기의 사용 - 장비의 성능 및 중간점검 - 반복시험 • 옥외폭로시험장 환경조건 모니터링 핵심기술 5 ❏ 목표 • 국내·외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 전구체 발생현황 및 저감기술 조사 • 국내·외 도로포장 재료 생산설비별 맞춤형 비산먼지 모니터링 방법 조사 • 국내·외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 비산먼지 저감기술 조사(레미콘/아스콘) • 국내 아스콘 플랜트의 비산먼지 및 전구체 저감 기술 적용 현황 분석 ❏ 내용 • 국내·외 도로포장 생산단계 발생 전구체 저감 기술, 효과, 현황 조사 및 분석 • 국내·외 플랜트 생산설비 대상 비산먼지 모니터링 방법 조사 및 분석 • 국내·외 플랜트, 생산설비별 비산먼지 저감 기술, 설비, 특성, 현황 조사 및 분석(레미콘/아스콘) • 국내 아스콘 플랜트의 적용된 비산먼지 및 전구체 저감 기술, 설비 특성, 현황조사 및 분석 핵심기술 6 ❏ 목표 • 도로포장 시공 공정별 비산먼지 발생현황 및 저감기술 조사 • 도로포장 시공 공정별 비산먼지 저감기술 개발방향 도출 • 도로포장 시공공정별 비산먼지 발생량 및 측정방법 개발방향 도출 ❏ 내용 • 도로포장 시공 공정별 비산먼지 발생현황 및 특성 분석 • 다양한 부속장치를 통한 비산먼지 저감기술 검토 및 개발방향 도출 • 굴착복구 공사 공정별 비산먼지 저감기술 및 임시포장 제로 복구공법 개발방향 정립 • 시공장비 및 공정별 발생량 및 측정장비/측정방법 조사 및 분석 핵심기술 7 ❏ 목표 • 도로노면 및 보도 비산먼지 저감 기술 조사 • 도로포장 운영단계 비산먼지 저감 기술 개발방향 도출 • 도심부 비산/재비산먼지 발생 및 확장 요인 조사 ❏ 내용 • 국내외 비산먼지 제거차량 조사 • 국내외 살포식 비산먼지 저감 기술 조사 • 국내외 배수성 포장기술에 대한 현황 조사 • 국내외 비산먼지 저감 포장 재료 및 공법 조사 • 도심부 비산먼지의 발생 및 확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기농도, 교통량, 풍속, 건물 위치 등 요인들의 특성 조사 ◼ 2단계 핵심기술 1 ❏ 목표 • 고내구성 시설물을 고려한 소재 코팅 기술 개발 • 기존 콘크리트 수직구조물 적용을 위한 무기계 복합소재 고정화 기술 개발 • 건설자재 및 시설물 시작품 제작 및 챔버를 이용한 미세먼지 저감성능 평가 • 아스콘, 배수시설 및 쿨링포그 시스템 개발 ❏ 내용 • 무기계 복합소재가 적용된 건설자재의 내구성능 평가 - 촉진 염화물 확산, 촉진 탄산화, 동결융해 • 무기계 복합소재 고정화를 위한 가압방식 및 가압량에 대한 조합기준 연구 - 최적 침투 깊이 평가 • 기존 콘크리트 구조물 표면 불순물 제거 방안 및 최적 가업에 대한 조합기준 제시 • 무기계 복합소재 고정화를 위한 최적 가압기법 선정 • 아스콘 제품(불투수층, 배수성) 개발 및 성능평가 • 배수설비 및 쿨링포그 시스템 구조 설계 • 미세먼지 저감성능 평가(Lab Test) 핵심기술 2 ❏ 목표 • 그린월 시스템 시제품제작 • 버스승강장 하이브리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