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2050 탄소중립 정책에 대응하여 철도물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도로에서 철도 중심의 물류체계 전환에 기여 할 수 있는 스마트 철도물류체계 및 시스템 최적화를 위한 철도물류 연구개발 사업을 전략적으로 기획 ■ 전체 내용 ◦ 기획내용 - (이슈 및 니즈) 환경분석을 통해 미래이슈를 도출하고, 이슈해결을 위한 기술적 니즈를 구체화하며, 이에 대응되는 기술 수준, 역량, 인프라 등을 분석 - (정의 및 개념) 미래이슈와 니즈에 기반하여 사업의 목적 및 개념, 기술개발 범위를 정의하고, 이슈해결 및 기술실현을 통해 변화하게 될 미래사회모습을 제시 - (추진 전략) 내・외부 역량(인력 및 연구인프라 등), 외부환경에 의한 기회나 위협 등을 분석(SWOT)하여 본 사업의 추진 전략 도출 - (중점분야 및 세부 활동) 목적·목표 달성을 위하여 필수적인 중점 분야와 세부기술개발과제를 도출하고, 이들 간의 연계방안 마련 - (기술분류체계) 기술수요조사를 기반으로 세부기술개발 내용을 구체화하고 이에 대한 성능요구수준과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 설정 및 근거 제시 - (사업추진체계) 사업목표에 부합하는 추진방법, 사업관리체계 등을 도출하고, 기존방식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대응전략 제시 - (위험요인 극복방안) 사업 추진 상의 위험요인 분석 및 위험요인 대응방안 제시 - (비용규모) 단계별, 연차별 소요예산 및 중점분야별 소요인력 산정 및 산출근거 제시, 장비구축계획서 작성 - (RFP 마련 및 평가 기준 설정) 연구목표와 내용, 추진전략 등을 바탕으로 본 과제를 공모하기 위한 RFP 작성하고, 연차별 평가를 위한 성과목표・지표・마일스톤의 설정, 평가방법 및 기준 설정 - (전략계획서 작성) 사업기획의도-수행내용-성과 간 연계성 확보를 위해 도출된 예산규모에 따라 사업 기획내용을 반영하여 작성 ◦ 정책적 타당성 - (정부정책과의 부합성) 과학기술부문 상위계획과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 종합계획 등 관련 정부 정책과의 관련성 및 연계성을 분석 - (사업추진 타당성) 미래이슈 및 니즈, 정부정책과의 부합성을 토대로 이슈 해결을 위한 추진 타당성을 제시 - (법・제도적 위험요인) 재정 집행 및 연구개발 결과물의 실제 적용을 위해서 정부 규제에 의한 쟁점사항과 국제통상 관점에서의 마찰 가능성을 검토 ◦ 기술적 타당성 - (기획과정의 적절성) 사업의 배경부터 연구개발 계획까지 합리적인 과정(절차와 방법)을 거쳐 필요성, 적절성, 타당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기획 - (사업목표의 적절성) 사업추진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및 이슈를 정의하고 이에 대한 해결정도 및 측정수단을 포함하는 명확한 사업목표 제시 * 사업목표에 부합하도록 전략목표, 성과목표, 성과지표 제시 - (세부 활동 및 추진전략의 적절성) 사업목표 달성을 위한 중점분야와 그 하위의 구체적인 활동을 도출하고 활동 간 연계가 적절한지 분석·제시 - (기술개발 성공 가능성) 중점추진분야 또는 기술속성의 관점에서 쟁점사항을 검토하여 해당분야에 대한 투자시점의 적절성과 계획 대비 일정 지연 등의 발생 가능성에 대한 결과를 분석·제시 - (기존 사업과의 중복성) 기존 사업과 중복성 검토를 통하여 기술적으로 구별되는 차별성 및 연계방안 분석・제시 ◦ 경제적 타당성 - (소요예산) 연구기간, 투입인력 및 장비 등을 분석하여 사업 수행에 소요되는 비용 산정 및 근거 제시 - (편익분석) 수혜자 특정 및 적정 편익 산식 도출에 따른 비용 편익분석, 비용효과분석 등을 활용하여 경제적 편익 분석 * 상기 제시된 기술성, 정책적, 경제적 타당성의 검토 및 방법 등은 “국가연구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수행 세부지침(2019.1)”을 활용 □ 연구개발성과 ◦ 고속 피기백 화차 시제품, Big Data/AI 기반 이례상황 예측 및 해소 시스템 등 ◦ 고속장대 화차용 디스크 제동장치, 장대열차 차량제어 알고리즘 및 시스템 등 ◦ 철도물류 통합정보관리시스템(iLMS-R), 종합 테스트베드 등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연구성과 활용방안] ◦ 스마트 철도물류 4.0 혁신기술 기반 확보 및 투자 확대를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 ◦ 국토교통분야 ‘스마트 철도물류’에 대한 정부투자의 당위성과 사업계획의 타당성 검토 ◦ 스마트 철도물류 4.0 혁신기술 개발사업의 기획,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선정 및 예비타당성 검토의 선제적 대응자료로 활용 [과학기술적 기대효과] ◦ 기존 또는 개발 중인 기술개발과제를 도출하고, 기술 구현 및 실용화를 통해 장차 도로를 이용한 화물운송수요를 철도로 전환하고, 효율적으로 화물을 수송할 수 있는 철도물류 시스템 도입 대안 제시에 활용 - 기술개발에 국한되지 않고 장차 실용화를 위해 필요한 비즈니스 모델을 함께 분석하여 철도 물류 시스템의 실현가능성을 제고 ◦ 본 기술개발을 통해 철도물류 관련 핵심요소기술 분야의 국내 기술력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 확대 적용뿐만 아니라, 신성장동력 산업 발굴 및 국가 물류산업의 경쟁력 제고도 기대 ◦ 철도물류의 세부적인 시스템 및 업무 프로세스 별 현재의 기술적 수준을 진단하고, 국내・외 우수한 기존 또는 개발 중인 물류 4.0 기술 및 최신 ICT 원천 기술을 철도물류 분야에 응용 또는 실용화 기술로 발전시킬 수 있음 ◦ 세계적으로 우수한 철도물류 기술을 확보하고, 외국에서 개발한 철도물류 기술 내지 물류시스템을 단순히 활용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분류분야의 핵심 기술 및 시스템의 국산화를 통해 기술적 경쟁력을 확보 ◦ 지능화, 자동화, 디지털화 등 다양한 형태의 철도물류 효율화 기술 적용을 통한 철도물류 분야의 핵심기술 및 운영시스템의 국산화 이룩 ◦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산업의 발굴을 통하여 신규 고용을 창출하고 World Best 기술 개발을 통한 신성장 창조경제 실현에 이바지 [경제・산업적 기대효과] ◦ 국가 물류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신교통수단으로 활용 ◦ 신규 수요 창출 및 산업 발굴을 통한 신규 고용 창출과 물류연관산업과의 파급효과 기대 ◦ 특수・대형화물의 운송, 철도물류의 정보화 및 실시간 관리를 통한 새로운 정보화 서비스의 창출 등 타 물류 수단과는 차별되는 철도물류만의 산업 영역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도로 위주의 화물 운송시스템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고 국가 물류비 절감을 통한 국가 물류산업의 경쟁력 제고 ◦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신규 수요의 창출 및 산업의 발굴을 통하여 신규 고용을 창출하고 물류 연관산업의 파급효과 기대 ◦ 또한, 궁극적으로 철도물류 시스템 기술의 국산화에 머무르지 않고 독자적 기술브랜드를 생성하여 해외진출까지도 모색 [사회적 기대효과] ◦ 국가적 차원에서 상위계획인「국가물류기본계획(2016~2025)」정책 목표 달성 지원 ◦ 철도물류(나아가 공공물류)의 자동화 기술을 제시하여, 향후 예상되는 고령화, 기피 업종 인식 등으로 인한 물류산업 인력 부족 현상에 대비하고 더 나아가 대국민 서비스 품질을 개선할 수 있음 ◦ 도로 위주의 화물 운송시스템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 (출처 : 요 약 문 4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