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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스마트 철도물류 4.0 혁신기술 개발 기획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4-01-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과학기술전략연구소
연구책임자 원동규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2050 탄소중립 정책에 대응하여 철도물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도로에서 철도 중심의 물류체계 전환에 기여 할 수 있는 스마트 철도물류체계 및 시스템 최적화를 위한 철도물류 연구개발 사업을 전략적으로 기획 ■ 전체 내용 ◦ 기획내용 - (이슈 및 니즈) 환경분석을 통해 미래이슈를 도출하고, 이슈해결을 위한 기술적 니즈를 구체화하며, 이에 대응되는 기술 수준, 역량, 인프라 등을 분석 - (정의 및 개념) 미래이슈와 니즈에 기반하여 사업의 목적 및 개념, 기술개발 범위를 정의하고, 이슈해결 및 기술실현을 통해 변화하게 될 미래사회모습을 제시 - (추진 전략) 내・외부 역량(인력 및 연구인프라 등), 외부환경에 의한 기회나 위협 등을 분석(SWOT)하여 본 사업의 추진 전략 도출 - (중점분야 및 세부 활동) 목적·목표 달성을 위하여 필수적인 중점 분야와 세부기술개발과제를 도출하고, 이들 간의 연계방안 마련 - (기술분류체계) 기술수요조사를 기반으로 세부기술개발 내용을 구체화하고 이에 대한 성능요구수준과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 설정 및 근거 제시 - (사업추진체계) 사업목표에 부합하는 추진방법, 사업관리체계 등을 도출하고, 기존방식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대응전략 제시 - (위험요인 극복방안) 사업 추진 상의 위험요인 분석 및 위험요인 대응방안 제시 - (비용규모) 단계별, 연차별 소요예산 및 중점분야별 소요인력 산정 및 산출근거 제시, 장비구축계획서 작성 - (RFP 마련 및 평가 기준 설정) 연구목표와 내용, 추진전략 등을 바탕으로 본 과제를 공모하기 위한 RFP 작성하고, 연차별 평가를 위한 성과목표・지표・마일스톤의 설정, 평가방법 및 기준 설정 - (전략계획서 작성) 사업기획의도-수행내용-성과 간 연계성 확보를 위해 도출된 예산규모에 따라 사업 기획내용을 반영하여 작성 ◦ 정책적 타당성 - (정부정책과의 부합성) 과학기술부문 상위계획과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 종합계획 등 관련 정부 정책과의 관련성 및 연계성을 분석 - (사업추진 타당성) 미래이슈 및 니즈, 정부정책과의 부합성을 토대로 이슈 해결을 위한 추진 타당성을 제시 - (법・제도적 위험요인) 재정 집행 및 연구개발 결과물의 실제 적용을 위해서 정부 규제에 의한 쟁점사항과 국제통상 관점에서의 마찰 가능성을 검토 ◦ 기술적 타당성 - (기획과정의 적절성) 사업의 배경부터 연구개발 계획까지 합리적인 과정(절차와 방법)을 거쳐 필요성, 적절성, 타당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기획 - (사업목표의 적절성) 사업추진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및 이슈를 정의하고 이에 대한 해결정도 및 측정수단을 포함하는 명확한 사업목표 제시 * 사업목표에 부합하도록 전략목표, 성과목표, 성과지표 제시 - (세부 활동 및 추진전략의 적절성) 사업목표 달성을 위한 중점분야와 그 하위의 구체적인 활동을 도출하고 활동 간 연계가 적절한지 분석·제시 - (기술개발 성공 가능성) 중점추진분야 또는 기술속성의 관점에서 쟁점사항을 검토하여 해당분야에 대한 투자시점의 적절성과 계획 대비 일정 지연 등의 발생 가능성에 대한 결과를 분석·제시 - (기존 사업과의 중복성) 기존 사업과 중복성 검토를 통하여 기술적으로 구별되는 차별성 및 연계방안 분석・제시 ◦ 경제적 타당성 - (소요예산) 연구기간, 투입인력 및 장비 등을 분석하여 사업 수행에 소요되는 비용 산정 및 근거 제시 - (편익분석) 수혜자 특정 및 적정 편익 산식 도출에 따른 비용 편익분석, 비용효과분석 등을 활용하여 경제적 편익 분석 * 상기 제시된 기술성, 정책적, 경제적 타당성의 검토 및 방법 등은 “국가연구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수행 세부지침(2019.1)”을 활용 □ 연구개발성과 ◦ 고속 피기백 화차 시제품, Big Data/AI 기반 이례상황 예측 및 해소 시스템 등 ◦ 고속장대 화차용 디스크 제동장치, 장대열차 차량제어 알고리즘 및 시스템 등 ◦ 철도물류 통합정보관리시스템(iLMS-R), 종합 테스트베드 등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연구성과 활용방안] ◦ 스마트 철도물류 4.0 혁신기술 기반 확보 및 투자 확대를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 ◦ 국토교통분야 ‘스마트 철도물류’에 대한 정부투자의 당위성과 사업계획의 타당성 검토 ◦ 스마트 철도물류 4.0 혁신기술 개발사업의 기획,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선정 및 예비타당성 검토의 선제적 대응자료로 활용 [과학기술적 기대효과] ◦ 기존 또는 개발 중인 기술개발과제를 도출하고, 기술 구현 및 실용화를 통해 장차 도로를 이용한 화물운송수요를 철도로 전환하고, 효율적으로 화물을 수송할 수 있는 철도물류 시스템 도입 대안 제시에 활용 - 기술개발에 국한되지 않고 장차 실용화를 위해 필요한 비즈니스 모델을 함께 분석하여 철도 물류 시스템의 실현가능성을 제고 ◦ 본 기술개발을 통해 철도물류 관련 핵심요소기술 분야의 국내 기술력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 확대 적용뿐만 아니라, 신성장동력 산업 발굴 및 국가 물류산업의 경쟁력 제고도 기대 ◦ 철도물류의 세부적인 시스템 및 업무 프로세스 별 현재의 기술적 수준을 진단하고, 국내・외 우수한 기존 또는 개발 중인 물류 4.0 기술 및 최신 ICT 원천 기술을 철도물류 분야에 응용 또는 실용화 기술로 발전시킬 수 있음 ◦ 세계적으로 우수한 철도물류 기술을 확보하고, 외국에서 개발한 철도물류 기술 내지 물류시스템을 단순히 활용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분류분야의 핵심 기술 및 시스템의 국산화를 통해 기술적 경쟁력을 확보 ◦ 지능화, 자동화, 디지털화 등 다양한 형태의 철도물류 효율화 기술 적용을 통한 철도물류 분야의 핵심기술 및 운영시스템의 국산화 이룩 ◦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산업의 발굴을 통하여 신규 고용을 창출하고 World Best 기술 개발을 통한 신성장 창조경제 실현에 이바지 [경제・산업적 기대효과] ◦ 국가 물류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신교통수단으로 활용 ◦ 신규 수요 창출 및 산업 발굴을 통한 신규 고용 창출과 물류연관산업과의 파급효과 기대 ◦ 특수・대형화물의 운송, 철도물류의 정보화 및 실시간 관리를 통한 새로운 정보화 서비스의 창출 등 타 물류 수단과는 차별되는 철도물류만의 산업 영역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도로 위주의 화물 운송시스템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고 국가 물류비 절감을 통한 국가 물류산업의 경쟁력 제고 ◦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신규 수요의 창출 및 산업의 발굴을 통하여 신규 고용을 창출하고 물류 연관산업의 파급효과 기대 ◦ 또한, 궁극적으로 철도물류 시스템 기술의 국산화에 머무르지 않고 독자적 기술브랜드를 생성하여 해외진출까지도 모색 [사회적 기대효과] ◦ 국가적 차원에서 상위계획인「국가물류기본계획(2016~2025)」정책 목표 달성 지원 ◦ 철도물류(나아가 공공물류)의 자동화 기술을 제시하여, 향후 예상되는 고령화, 기피 업종 인식 등으로 인한 물류산업 인력 부족 현상에 대비하고 더 나아가 대국민 서비스 품질을 개선할 수 있음 ◦ 도로 위주의 화물 운송시스템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 (출처 : 요 약 문 4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400000025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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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