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연구는 유아의 자연친화적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충청도에 위치한 어린이집 만5세반 원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 22명(남 12명, 여 10명)과 통제집단 21명(남 12명, 여 9명)으로 총 43명을 대상으로 실험조사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전반적인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에 있어서는 통제집단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고, 실험집단의 경우 증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의 각 하위요인별로는 '자연에 대한 관심'과 '심미적 체험', '정서적 안정'에 있어서 통제집단의 경우 감소하였으나 실험집단은 증가하여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또한 '환경오염 예방활동', '실천태도'에 있어서는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모두 증가하여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이 같은 결과는 유아들의 자연친화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유아기 때부터 자연의 소중함을 반복적인 생활태도 교육을 통해 유아의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임을 입증시켜 준 결과라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