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논문 기본정보

Ontology Context Model for Context-Aware Learning Service in Ubiquitous Learning Environments

논문 개요

기관명, 저널명, ISSN, ISBN 으로 구성된 논문 개요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저널명 韓國情報技術學會論文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ISSN 1598-8619,2093-7571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 소속기관,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초록, 원문UR,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표입니다
저자(한글) Myoung-woo Hong,Dae-jea Cho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09-01-01
초록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비전은 유비쿼터스 학습의 출현에 영향을 주고 학습 시스템의 향상된 방향을 제공한다. 본 논문은 유비쿼터스 학습 환경에서 상황 인식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개념적인 아키텍처와 온톨로지 기반 상황 모델을 기술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반 환경의 실현을 가정할 때, 이것을 학습 분야에 적용한 유비쿼터스 학습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유비쿼터스 학습 환경에서는 학습을 지원하는 다양한 내장형 컴퓨터들이 도처에 편재되어 있고, 이러한 기기들은 서로 네트워크를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이동 중에도 언제 어디서나 자연스럽게 학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유비쿼터스 학습의 다음 단계는 유비쿼터스 학습환경의 객체들이 상황을 이해하고 이 정보를 공유해 상황에 따른 지능적인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학교에서의 유비쿼터스 학습 환경을 가정하고, 학습자 주변 환경의 상황 변화에 따라 사용자 중심의 학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상황 인식 관리자 기반 아키텍처의 개념적 모델과 지능적인 학교 공간을 온톨로지로 표현한 상황 모델을 제안한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56218894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DDC 분류,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추가정보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Context aware learning,Ontology context model,Rule based reasoning,Ubiquitous lea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