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이 연구는 한국 케이블TV시장의 독점복점 경쟁이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채널의 소스, 내용, 노출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다양성지수는 심슨의 D(Simpson’s D)를 통해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독점지역보다는 복점지역에서 독립ㆍ영세PP 채널보다 지상파계열PP, MPP, MSP 위주로 채널을 송출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둘째, 독점복점 지역 간 연예ㆍ오락 장르의 송출 빈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두 지역 모두에서 영화, 연예ㆍ오락, 드라마, 홈쇼핑 등 인기 있는 오락 장르를 중심으로 송출할 뿐만 아니라 공공, 종교, 교육, 교양, 정보 장르 등 비인기ㆍ비오락 장르도 상당히 많이 송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복점 지역의 SO들은 영화, 드라마, 홈쇼핑, 스포츠 채널, 뉴스 채널 등 시청률이 높은 채널을 위주로 송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발견은 케이블시장에서 호텔링 이론의 적용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즉, 경쟁이 채널 편성의 동질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시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