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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정보

Requirement of near space vehicle concept design for solid rocket motor characteristics

논문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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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저널명 固體火箭技術 = Journal of solid rocket technology
ISSN 1006-2793,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 소속기관,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초록, 원문UR,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표입니다
저자(한글) ZHAO, Chang-jian,CAI, Qiang,BU, Kui-chen,ZHAO, Jun-feng,TU, Jian-qiu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14-01-01
초록 본 논문은 내부 탄도의 궤적 성능(internal ballistics), 공기 역학적 단열 보호(aerodynamics and thermal protection), 단열 구조 설계(insulation structure design)와 포스트 스러스트(post-thrust) 추정 등 방면으로 근우주 비행체(near space vehicle) 설계 과정에서 고체 모터(solid motor)에 대한 요구를 연구하였다. 비행체의 내부 탄도의 궤적 성능을 분석한 결과, 총 추진력이 변하지 않는 조건에서 '장기적인 적은 추진력' 작동 모드 및 '초기에 높고 나중에 낮은' 곡선형 추진력 형식의 모터를 이용하는 조건에서 분리점 높이(separation height)와 작동 정지 속도 증가 그리고 분리점 동압력 감소에 유리하였다. 공기 역학적 단열 보호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근우주 비행체 모터 외벽의 열환경은 전통적인 탄도 궤적 형식의 모터에 비하여 나쁜 것으로서 대응되는 단열 보호를 수행할 필요가 있었다. 단열 구조 설계 과정에서 과하중 조건이 연소실 내부 입자가 받는 하중, 입자 침적 위치 및 단열 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통하여 과하중 조건에서 엔진의 단열 구조 여유도(insulation structure margin) 설계 요구를 확정하였다. 포스트 스러스트를 분석한 결과, 비행 과정에서 모터 추진력 감소를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은 분리 설계 안정성 및 분리 순서 설계에 대하여 중요한 작용을 일으켜서 포스트 스러스트(post-thrust) 추정 정확도를 증가하여 분리 설계 요구를 마족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 연구하여 종합한 방법, 규칙과 결론은 근우주 비행체의 고체 모터 설계에 중요한 참조적 의미가 있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75839071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DDC 분류,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추가정보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near space vehicle,solid rocket motor,internal ballistics,insulation structure design,post-thrust,aerodynamics and thermal protection,근우주 비행체,고체 모터,내부 탄도 궤적 성능,단열 구조 설계,포스트 스러스트,공기 역학적 단열 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