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eriment of Electro-thermal Anti-icing on a Composite Assembly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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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航空學報 = Acta aeronautica et astronautica sinica |
ISSN | 1000-6893, |
ISBN |
저자(한글) | MA, Hui,ZHANG, Da-lin,MENG, Fan-xin,CHEN, Wei-ji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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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3-01-01 |
초록 | 항공기 엔진 터빈 및 냉각기기의 통합 냉각장치과 공기-유체 노즐 등 부품에서 결빙현상이 자주 발생하여 비행 안전을 크게 위협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문제점에 초점을 두고 소형 직류식 결빙 풍동 시험(icing wind tunnel test)을 기반으로 복합재료 부품에 대한 새로운 전기-열 방빙장치를 연구 개발하였다. 공기의 풍속, 결빙 기상 조건, 전기가열의 일률 및 가열모드 등 조건을 설정하여 다양한 방빙 모드에서 시험부품내 온도 분포 특성을 확보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 범위내에서 같은 방빙 모드의 전기가열 일률이 유입공기의 풍속에 따라 단조증가하였다. 공기 온도 및 수액량이 복합적으로 전기가열 일률(power)에 영향을 미쳤다. 전기가열 일률이 방빙 지역내의 온도 및 온도구배(Temperature gradients)와 정비례 관계를 가졌다. 같은 방빙 열 부하 조건에서 다중 지역 가열 기법(Multi-zone heating methods, 여러개 구역을 나눠서 가열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방빙 지역내의 합리적인 온도 분포로 이끌었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8208384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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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aircraft engines,icing wind tunnel test,electro-heating,anti-icing,composit,항공기 엔진,결빙 풍동시험,전기 가열,방빙,복합재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