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nbsp; nbsp;최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각 국가는 학생의 진로인식·탐색·준비를 체계적으로 교육·지원하는 진로지도 개입이 졸업 후 취업까지의 연계과정을 촉진시키는 중개역할임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고급인력 개발 및 전문 직업능력 향상을 위한 대학 직업교육 내용이 강조·요구되고 있다. 특히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고급인력을 양성하는 대학교육의 직업교육 역량을 전문적 수준으로 강화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nbsp; nbsp;본 연구는 외식산업과와 호텔조리제빵과가 2012년도부터 외식호텔조리산업계열로 통합되면서 2개 전공 - 외식호텔조리전공, 커피제빵제과전공 - 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해야함에 따라 먼저 산업체 중심의 교육과정을 개발해 보고자 하는 차원에서 시도하였다. 먼저 전국 대학교 외식·조리·커피·제과제빵 관련학과 교육과정을 모두 취합한 다음 우리 계열의 교육과정 목표와 직접 상관있는 62개 대학교를 분석하였고, 산업체 대상 설문지를 통해 현장의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nbsp; nbsp;전국 대학교 교육과정 분석에 따른 기초과목·국가직무능력표준·산업체 요구분석 등을 고려하여, 1학년은 모든 외식업체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 습득에 초점을 맞추었고, 2학년부터 각 전공에서 필요로 하는 심화실습과목을 편성하였다. 또한 우리 계열의 교육목표와 타 대학교와의 차별성을 부각시키기 위하여, 기존 교육과정 운영 중 학생들의 평가 및 만족도가 높았던 교과목들은 그대로 유지시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