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한글) |
DUAN, Li-qin,SONG, Jin-ming,LI, Xue-gang,YUAN, Hua-mao,LI, Ning |
초록 |
미국 멕시코만(Gulf of Mexico)과 중국 보하이(Bohai) 펑라이(Penglai) 19-3 유전(oil field)에서 발생한 중대한 기름유출 사고와 더불어, 해저 기름유출 현상은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해양 재해로서 해양 생태환경 및 생물 자원에 피해와 영향을 미친다. 기름유출량을 얻는 것은 기름유출 사고가 해양 생태환경에 대한 오염피해정도를 평가하고 기름유출 사고 레벨을 확정하는 전제이다. 시스템은 서로 다른 해저 기름유출 사고의 기름유출량 추정방법을 정리하고 분석하였다. 결과, 해저 기름유출 사고가 발생한 후, 기름유출의 행방은 비교적 복잡하였으며, 해수면의 기름유출량 추정방법에만 근거하면 해저 기름유출량을 낮게 평가할 수 있다. 기름유출 지점으로부터 각 기름유출 귀착점 중의 기름량을 직접 추정 혹은 통계분석함으로써 해저 기름유출량을 더 과학적으로 평가하였다. 점원 기름유출에 대하여 기름유출 속도, 기름유출 자원의 홀 직경(hole diameter)과 지속시간을 정확하게 얻는 것은 기름유출량을 획득하는 핵심이다. 그러나 다중점원, 선원, 심지어 면오염원(area sources) 기름유출에 대하여 기름유출 속도가 불균일함으로써 기름유출량을 획득하는데 비교적 어려웠다. 따라서 서로 다른 귀착점 중의 기름량에 대한 통계분석으로 총 기름유출량을 추정하여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