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내 국제지질자 원인재개발센터의 지질과학 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중학생들의 인지적 발달수준에 따른 지질과학에 대한 태도와 교육만족도를 알아보고, 이들 사이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나타나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2018년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에서 실시한 지질과학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중학생 282명 중 무선 표집 방법에 의한 139명이다. 따라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체적 조작 단계는 44%, 과도기는 32%, 형식적 조작 단계는 24%로, 76%의 중학생들의 인지적 발달 수준은 형식적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지질과학에 대한 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하위영역으로는 '지질 관련 과학수업 Geology-related science class', '교외 지질과학 Suburban geological science class', '지질과학과 기술에 대한인식 Recognition of ge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 값을 나타내었다. 둘째, 교육만족도는 인지적 발달수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즉, 모든 인지적 수준의 연구 참여자들이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에서 진행하는 지질과학 교육프로그램에 대해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셋째, 교육만족도와 지질 과학에 대한 태도 사이의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학습 행동체계에 있어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의 교육 훈련에 참여한 연구 참여자들이 교육만족감을 높게 가질수록 지질 과학에 대한 태도도 긍정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