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timization Approach for Collaborative Operating Modes of Multi-runway Systems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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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航空學報 = Acta aeronautica et astronautica sinica |
ISSN | 1000-6893, |
ISBN |
저자(한글) | YIN, Jia-nan,HU, Ming-hua,ZHANG, Hong-hai,MA, Yuan-yu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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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4-01-01 |
초록 | 붐비는 공항에서 비행구역의 운행 능력이 비효율적인 상황은 항공교통밀집 및 항공편 지연 현상으로 빈번히 이어진다. 아울러, 공항 시스템에서 용량과 효율을 개선하여 교통마비를 해소하고 막힘없는 통행을 보장하는 것이 시급하다. 본 논문에서는 항공교통흐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여러개 활주로의 협동 운행 모드에 이용되는 최적화 방법을 연구하였다. 공항 배치, 항공교통흐름 특성 및 기상 조건 등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여러개 활주로의 협동 운행 모드를 분류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활주로 용량 포락선 이론을 기반으로, 용량 손실 계수(capacity loss coefficient)의 도입을 통하여 모드 전환 특성을 객관적으로 반영함으로써 여러개 활주로의 운행 모드에 이용되는 최적화 모델을 구축하였다. 다목적 최적화 및 유전 알고리즘의 기본 이론을 결합하여 엘리트 전략(elitist strategy) 기반의 비지배분류 유전 알고리즘(NSGA)을 설계하였으며 또한 이를 통하여 이 모델을 정확히 구현하였다. 시뮬레이션 실험 결과, 본 모델은 여러개 활주로의 협동 운행 모드에 대하여 최적화 배치를 수행할 수 있었으며 용량과 흐름량 사이의 평형을 효과적으로 해결하였다. 단일 활주로 모드에 비하여, 여러개 결합된 활주로 모드의 최적화 효과는 더 뚜렷하였으며 특히 항공편 지연에 의한 손실을 38.1%나 줄였고 항공편 조정 수도 46.4%나 줄였다. 제안한 방법은 여러개 활주로의 협동 운행 능력을 현저히 향상시킬 수 있었으며 또한 항공편의 정시성(punctuality)을 효과적으로 향상시켰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9759935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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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air traffic control,operating mode of runway,multi-objective optimization,airport demand-capacity balancing,capacity loss coefficient,항공 교통 관제,활주로 운행모드,다목적 최적화,항공교통흐름관리,용량 손실 계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