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한글) |
ZHU, Wei,LIU, Dong-mei,XIAO, Ji-jun,CHI, Xu-hui,PANG, Ai-min,XIAO, He-ming |
초록 |
본 논문은 분자 동역학(molecular dynamics, MD) 방법으로 (PEG/NG/BTTN)/NPBA/HMX/AP/PEG/N-100//HTPB/TDI 복잡한 추진제(propellant)/라이너(liner) 모델 시스템에 대하여 295 K-NVT 시뮬레이션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성분 분자의 농도 분포와 성분 변화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또한 HMX와 NPBA 분자는 계면층으로 이동하는 추세가 있고, 과염소산암모늄(ammonium perchlorate , AP)은 균일 분포 추세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같은 량의 RDX로 HMX를 대체한 새로운 배합에 대하여 분자 동역학적 시뮬레이션 연구를 수행한 결과, 새로운 배합의 인장 모듈(tensile modulus, E), 체적 모듈(bulk modulus, K)과 전단 모듈(shear modulus, G), 코시 압력(Cauchy pressure, C 12 -C 44 )과 K/G 값은 모두 뚜렷하게 감소하였는데 이는 새로운 배합의 강성(stiffness), 강도(strength)와 연성(ductibility)이 감소되었음을 설명한다. 새로운 배합에서 N-NO 2 결합의 최대 결합 길이(1.528Å)는 기존 배합의 대응되는 결합 길이(1.503Å)에 비하여 뚜렷하게 길었는데 이는 새로운 배합의 민감성(sensitivity)이 증가되고, 안전성이 감소되었음을 설명한다. RDX, HMX와 기타 성분 사이의 결합 에너지를 비교한 결과, RDX와 기타 성분의 결합 에너지는 HMX에 비하여 낮았다. 이는 새로운 배합의 상용성(compatibility)은 비교적 나쁘다는 것을 설명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