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terbody aerodynamic optimization design of transport airplane considering wing wake flow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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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空氣動力學學報 = Acta aerodynamica Sinica |
ISSN | 0258-1825, |
ISBN |
저자(한글) | BAI, Jun-qiang,SUN, Zhi-wei,DONG, Jian-hong,HUANG, Jiang-ta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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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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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5-01-01 |
초록 | 본 논문에서는 전형적인 수송기의 날개-동체 통합 형상에 대하여 날개 후류 유동의 영향을 고려한 수송기 후부 선체 공력 형상 최적화 설계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날개-동체 통합 형상에 기반하여 후류 유동의 영향 및 일부 공학적 제약을 고려한 최적화 설계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또한 순항 상태에서 후부 선체의 형상에 대하여 최적화 설계를 수행하였다. 후부 선체의 변형을 묘사하기에 비교적 적합한 NURBS 스플라인 기저 함수를 공간 제어체 속성으로 하여 FFD 자유 변형 기술에 도입하였으며 또한 FFD 제어 프레임을 통하여 해당 수송기 후부 선체의 공간 속성을 구축하였다. 무한 보간 변형 격자 기술을 이용하여 공간 격자의 갱신 효율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격자 품질을 보증하였다. 개선형 Kriging 대리 모델 및 양자 입자 군집 최적화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최적화 효율 및 전역 최적화 능력을 향상시켰다. 순항 상태에서 항력을 줄이기 위하여 수송기 후부 선체의 상반각 및 절단면 형상 등 파라미터에 대하여 최적화 설계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최적화한 동체의 공력 특성은 뚜렷하게 향상되었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75843560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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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transport's afterbody,FFD technique,aerodynamic optimization,modi-fied Kriging surrogate model,infinite interpolation,quantum particle swarm algorithm,다분야 통합 최적설계,수송기,FFD 기술,공력 형상 최적화,Kriging 대리 모델,무한 보간,양자 입자 군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