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연구는 외식기업 소셜커머스의 구매동기와 구매 후 만족도를 파악하고 데일리 딜 서비스가치에 대한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외식기업 소셜커머스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2011년 2월 10일부터 2011년 3월 2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총 263부에 대하여 SPSS 12.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증을 실시하고 제시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다중회귀분석과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외식기업 소셜커머스요인 중 정보품질과 서비스품질이 구매동기에 대하여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셜커머스요인 중 정보품질과 음식품질이 구매 후 만족에 대하여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식기업 DDS(Daily Deal Service)는 소셜커머스요인인 정보품질과 음식품질 및 서비스품질이 구매동기에 대하여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외식기업 DDS(Daily Deal Service)는 소셜커머스요인인 정보품질과 음식품질 및 서비스품질이 구매 후 만족에 대하여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