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커뮤니티 멤버들의 회원의식과 회원행동의 관계 및 주제관여도의 조절효과
기관명 | NDSL |
---|---|
저널명 |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
ISSN | 1229-5582, |
ISBN |
저자(한글) | 이해영 |
---|---|
저자(영문) | |
소속기관 | 경성대학교 상경대학 호텔관광경영학부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1-01-01 |
초록 | 본 연구의 목적은 두 가지이다. 첫째, 회원의식과 관계된 회원행동을 살펴봄으로써 외식 커뮤니티가 어떻게 회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가치를 창조하는지 알아보고 둘째, 회원의식과 회원행동의 관계가 회원들의 주제관여도 수준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그 조절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회원행동은 구매 관련 행동과 그룹 관련 행동으로 나누어 조사되었고 회원의식이 그 선행변수로서 제시되었는데 회원의식이 구매와 그룹 관련 회원행동, 모두에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식 주제에 대한 개인 회원의 관여도 수준이 회원의식과 회원행동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관여의 수준이 낮은 회원들에 비해, 관여의 수준이 높은 회원들이 커뮤니티에 애착심을 가짐으로 더 높은 수준의 구매 및 그룹 관련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JAKO201115537945628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
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sense of membership,purchase-related behavior,group-related behavior,topic involve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