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한글) |
WU, Zi-niu,BAI, Chen-yuan,LI, Juan,CHEN, Zi-jun,JI, Shi-xiang,WANG, Dan,WANG, Wen-bin,XU, Yi-zhe,YAO, Yao |
초록 |
비유선형 구조 혹은 돌출물의 간섭 효과, 고마하수(high Mach number)와 낮은 레이놀즈수(low Reynolds) 한계 효과, 저난류 환경 효과와 충격파 혹은 마찰로 인한 공기역학적 가열 효과 등 4가지 영향 조건에서 미래 극초음속 비행체와 관련된 유동은 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나타낸다. 전형적인 유동 구조의 강도가 높고 크기가 크며 충격파가 강하고 경계층이 두껍다. 부분적 유동 구조 수량이 많다. 충격파, 소밀파(dilatational wave)와 경계층 구조 사이에 상호 간섭이 아주 심각하다. 전이, 압력 진동(Pressure fluctuation)과 일부 유동 구조가 미세 요인에 아주 민감하다. 압력, 마찰 응력과 열 유속 최대치가 보편적으로 나타나며 양항비 장벽을 뚫기 힘들다. 또한, 유동장은 수많은 무차원 계수와 차원 계수에 의존하여 실험의 시뮬레이션 난이도가 높다. 본 논문에서는 전통족인 극초음속 유동의 주요 유동 현황을 돌아본 기초에서 상술한 7가지 면과 관련된 전형적 유동 현상의 기초 연구 현황, 문제의 본질과 인과관계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서술하였으며 더욱 효과적으로 기초 연구와 공학적 실제 문제 해결을 진행할 것인가를 토론하였다. 본 논문은 전형적 유동 현상에서 해결하지 못한 기초 연구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한적인 기존 지식을 합리적으로 이용하여 공학적 응용 문제를 해결하는데 지도를 제공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