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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정보

Numerical Calculation Effects of Deforming Leading Edge on Airfoil Dynamic Stall Control

논문 개요

기관명, 저널명, ISSN, ISBN 으로 구성된 논문 개요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저널명 航空學報 = Acta aeronautica et astronautica sinica
ISSN 1000-6893,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 소속기관,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초록, 원문UR,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표입니다
저자(한글) LU, Tian-yu,WU, Xiao-sheng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14-01-01
초록 익형 및 날개의 동적 실속 효과로 인해 일어나는 기수내림(nose-down) 모멘트 및 공력감쇠는 항공기 공력성능의 향상을 제한하며, 심지어 불안정적인 운동을 초래할 수 있다. 소형 날개에 이용되는 리딩 에지 동적 변형(dynamic deformation of leading edge, DDLE) 기법은 리딩 에지 형상을 실시간으로 변화시켜 익형 리딩 에지 영역의 속도 구배를 개선할 수 있음으로써 동적 실속을 억제하는 효과를 얻는다. 본 논문에서는 우선, 전단 응력 수송(shear stress transport, SST) 난류 점성 모델을 이용하며 분할 하이브리드 동적 격자 기법을 결합하여 이런 리딩 에지의 변형이 날개의 피칭 운동으로 인해 생기는 비정상 유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으며 또한 미소 진폭을 가진 리딩 에지 변형을 통하여 동적 실속을 억제 및 지연시키는 방법을 확보함으로써 익형의 공력성능을 개선하였다. 다음으로, 익형 NAC A0012의 수치 시뮬레이션 결과와 동적 실속 풍동 시험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는데 이 수치계산법은 동적 실속 과정에서 익형의 양력계수와 피칭 모멘트 계수의 변화 특성을 정확히 시뮬레이션 할 수 있어서 리딩 에지의 변형이 익형의 피칭 운동으로 인해 생기는 비정상 유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데 이용 가능하였다. 마지막으로, 리딩 에지 동적 변형 익형의 피칭 운동 과정의 비정상 유동장을 수치 시뮬레이션하였는데 고받음각에서 다양한 진폭을 가진 리딩 에지의 하중 변형은 유동 분리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음으로써 동적 실속을 억제하였으나 고받음각에서 미소 진폭 및 고주파수를 가진 리딩 에지의 하중 변형은 동적 실속을 더 효과적으로 억제하였다. 리딩 에지 변형의 진폭 및 캠버선(camber line)에 따른 변형의 분포는 양력 계수 및 피칭 모멘트 계수에 뚜렷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70015937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DDC 분류,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추가정보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airfoil,dynamic stall,dynamic deforming of leading edge,dynamic hybrid grid,unsteady flow,numerical calculation,익형,동적 실속,리딩 에지 동적 변형,동적 혼합 격자,비정상 유동,수치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