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한글) |
LI, Chun-hua,LI, Ming,ZHAO, Jie-chen,ZHANG, Lin,TIAN, Zhong-xiang |
초록 |
본 논문은 마이크로파 위성 원격탐사자료(microwave satellite remote sensing data)를 이용하여 최근 북극해의 북동항로와 북서항로의 해빙(sea ice) 변화, 항로 개통에 영향을 주는 핵심구역, 연간 개통상황 등을 분석 종합하였고 항로의 향후 해빙 변화 양상을 전망하였으며 항로 이용자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였다. 북동항로의 전면 개통시간은 8월 하순부터10월 상순에 집중되었고 총 개통기간은 대부분 40~50일간이다; 북서항로의 남쪽 라인의 개통시간은 8월 상, 중순에서 10월 상순에 집중되었고 총 개통기간은 대부분 50~60일간이다; 북서항로의 북쪽 라인의 개통시간은 9월에 집중되었다. 북동항로에서 해빙 상황이 가장 복잡한 곳은 라프테프 해(Laptev Sea)와 카라 해(Kara Sea)를 연결하는 세베르나야제믈랴 제도(Severnaya Zemlya)인데, 이 구역은 항로 개통에 영향을 주는 핵심구역이기도 하다. 북서항로의 남쪽 라인의 개통에 영향을 주는 결정적 요인은 킹윌리엄섬(King William Island) 부근에 위치한 빅토리아 해협(Victoria Strait), 프린스오브웨일스 섬(Prince of Wales Island) 동쪽에 위치한 Peel Channel과 북쪽에 위치한 Barrow 해협의 해빙 상황이다; 한편, 북쪽 라인의 개통에 영향을 주는 핵심구역은 뱅크스 섬(Banks Island) 북서쪽에 위치한 맥클루어해협(McClure Strait)과 멜빌 해협(Melville Sound)이다; 북동항로의 운항 가능성은 북서항로에 비해 우월하다. 전지구적인 기후 변화의 배경 아래, 북극 해빙의 총량은 감소되었지만 해빙의 유동성이 증가되고 일부 해빙의 변화가 더욱더 복잡해지며 해빙 분포의 연간 차이가 비교적 크게 나타났다. 따라서 북극 해빙에 대한 모니터링과 예보 능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는 미래 항로의 이용에 보장을 제공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