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간 연결망과 조직의 생태학-한국 제조업체의 역동성, 1981~1999-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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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한국사회학 |
ISS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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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한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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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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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04-01-01 |
초록 | 본 연구는 조직생태학과 시장간 연결망 이론을 결합하여 1981년부터 1999년까지 한국 광업 및 제조업에서 새로운 조직들의 진입률의 변화를 통계적으로 분석, 설명하고자 하였다. 두 이론은 부분적으로 차이를 보이면서도 기본적으로 조직간의 경쟁에 대한 상호보완적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조직생태학이 시장간 연결망 이론을 통해 공동체 생태학 연구를 더욱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시장간 연결망 이론은 조직생태학의 진화적 관점을 도입함으로써 연결망의 변화와 진화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될 수 있다. 광공업통계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20년간 32만 7천 건에 가까운 신규 진입을 산업별로 묶어 진입률을 계산하고 조직생태학적 변수들과 산업연관표를 토대로 분석한 연결망 변수들을 포함시킨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경험적 분석 결과 조직생태학의 밀도의존 경쟁 가설과 진입률의존 모방 가설, 그리고 시장간 연결망 이론의 구조적 자율성에 따른 수용능력 가설은 대체로 지지되었다. 하지만 구조적 자율성의 외적 측면 즉 연결망 제약성은 분석 결과가 가설과 일치하였지만 내적 측면 즉 조직군의 집중도는 예측과 정반대되는 결과가 나왔다. 그에 대한 토론과 본 연구의 한계가 논의되었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ART0011058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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