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전통적인 PID 제어는 고정 파라미터로 인하여 그 제어가 원활하지 않고 정차(parking) 정확도도 높지 않은데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고 고속열차(high-speed train)의 속도 추적 정확도를 향상시키고자, CRH2-300의 데이터를 사례로 하여 열차의 견인, 브레이킹의 이상적인 운행 곡선을 계산하였다. 퍼지 제어, PID 제어와 예견 제어의 각 장점을 결합하여 전통적인 PID 제어에 퍼지 제어를 도입하였다. 실제 시스템의 상태에 근거하여 PID 제어기의 파라미터에 대한 온라인 조절을 진행하였으며 또 예측 제어를 도입하여 앞당겨 조절하는 목적에 맞게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고속열차의 속도 추적에 적합한 예측 퍼지 PID 제어기를 설계하여 고속열차의 이상적 운행 곡선을 추적한 후, 퍼지 PID 및 전통적인 PID 제어 결과와 비교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해당 제어기는 퍼지 PID 및 전통적인 PID 제어에 비해 표적 곡선을 더 효과적으로 추적할 수 있었다. 또 낮은 오차와 높은 견고성(robustness)을 나타냈으며 열차의 정차 정확도를 크게 향상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