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장애학생을 위하여 효과적으로 교수ㆍ학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교수ㆍ학습 측면에 국한하지 않고 학습 및 생활의 전반에 걸쳐 장애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신체적ㆍ기능적 요구 대한 지원과 보상을 할 수 있는 보조공학 기기 및 서비스의 제공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특수교육현장의 보조 공학 기기 및 서비스 제공은 아직 미흡한 단계라고 할 수 있다. 특수교육의 질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보조 공학 기기 및 서비스를 장애아동에게 제공해주기 위해서는 관련 인프라의 조성 및 구비가 필수적이며, 교육 서비스를 실제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교사의 인식 조성이 수반이 반드시 이루어 져야 한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보조 공학에 대한 지식, 경험, 태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보조 공학에 대한 지식에 대해서는 교사들은 제한적인 면을 보이고 있었다. 전반적으로 보조 공학 관련 지식과 중요성은 인지하고 있었으나, 보조 공학 기기의 종류에 대한 세부적인 지식은 극히 제한적이었다. 또한 보조 공학 사용 경험은 낮게 조사되었으며, 활용한 경험이 있다 하더라도 기기의 종류가 매우 제한적이었다. 그리고 보조 공학 관련 강좌 및 워크샵 등의 수강 및 참여 경험도 매우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보조 공학이 가지는 중요도 및 가치에 대한 조사에서는 교사들은 아주 긍정적으로 평가를 하였으며, 현재의 보조공학의 환경 및 지원에 대해서는 미흡하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