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연구는 수습 교사 제도와 같이 1년간 이루어지는 보조 교사 경험을 통해 예비 유아 교사는 그 안에서 어떤 역할을 경험하고, 이는 교사가 되어가는 과정 속에서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로는 A지역에 위치한 C유치원에서 보조 교사로 근무하는 B대학교 유아교육과 4학년 학생 6명을 선정하였으며, 보조교사 경험이 이루어지는 1년 중 2008년 2월 말부터 11월 셋째 주까지 40주 동안 보조 교사의 저널쓰기와 참여관찰, 심층면담, 집단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보조 교사는 교사가 되어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감각과 비위, 체력의 변화를 느꼈다. 또한, 유아들의 각기 다른 특성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어가며, 유아들에게 필요한 교사 역할을 깨달아갔으며, 하루 일과 및 유치원 1년의 흐름도 파악할 수 있었다. 보조 교사 경험 중에 이루어진 다양한 수업 경험을 통해 유아와 교사, 모두가 재미있는 수업이 중요함을 알고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교사로서 자신이 부족한 점을 인식하고 채워나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