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haust gas electrostatic monitoring and gas path fault feature for turbojet engine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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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航空動力學報 = Journal of aerospace power |
ISSN | 1000-8055, |
ISBN |
저자(한글) | LIU, Peng-peng,ZUO, Hong-fu,FU, Yu,SUN, Jian-zho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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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3-01-01 |
초록 | 터보제트엔진(turbo jet engine) 시험대와 새로 연구제조한 소형 터보제트 엔진을 이용하여 일련의 정전기 모니터링(electrostatic monitoring) 실험을 진행하였고 터보제트 엔진 배기가스의 정전기신호 특성을 얻었고 정전기신호 특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배기가스 정전기 모니터링기술이 엔진 가스경로 부품에 대한 기계적 고장의 모니터링을 실현하였다. 연구에 의하면 엔진 배기가스신호의 미소한 변화와 엔진상황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102차 시험단계의 정전기신호에 대한 분석을 통해 활성화 수준은 엔진상황과 동시변화가 발생하였으며 활성화 수준은 일종의 배기가스에서 미립자의 정전기상황을 나타낼 수 있는 특성변수라는 것을 검증하였다. 102~108차 시험단계에서 엔진은 연소실 내벽 탄소침적(carbon deposition), 연소실 내벽 약간의 삭마(mild ablation)와 가스경로 윤활유의 누설고장이 발생하였고 정전기신호의 통계분석 및 큰 시간척도(large time scales)의 추세분석에 근거하여 활성화 수준, 긍정적(부정적) 사건율(event rate)을 조기경보 변수로서 앞에서 서술된 고장을 반영할 수 있고 따라서 배기가스 정전기 전반수준의 변화를 초래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6520292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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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turbojet engine,gas path,exhaust gas,state monitoring,electrostatic induction,signal characteristics,mechanical fault,터보제트 엔진,가스경로,배기가스,상태 모니터링,정전기 유도,신호특성,기계고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