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한글) |
WANG, Huai-yuan,LIN#, Shan,ZHANG#, Shuai,YANG, Shu-hui,ZHU, Yan-ji |
초록 |
몰드-리칭(molded-leaching)과 고온 진공 융해 공법을 이용하여 자체 발한식(sweating) 윤활 내마모성 다공질 CF/PTFE/PEEK 복합재료를 제조하였다. 기공 유도물질(porogen)(NaCl), PTFE의 함량 및 탄소 섬유층 사이 간격이 다공질 PEEK 복합재료 구조와 마찰학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고찰 결과, PTFE 함량이 20%(질량분율), NaCl이 30%, 탄소 섬유층 사이 간격이 0.4mm일 때 얻은 다공질 CF/PTFE/PEEK 복합재료의 마찰계수와 마모율은 가장 낮았으며, 200N에서 마찰 계수, 마모율은 각각 0.0192, 3.47×10 -16 m 3 /Nm이었고, 기존의 CF/PEEK 복합재료의 마찰 계수에 비해 9배 감소하였고 내마모성은 25배 향상하였다. 원인은 복합재료 중 PTFE가 연속적인 전이막(transfer membrane)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NaCl이 형성한 다공질 구조는 일정한 윤활 유지를 저장할 수 있으며, 마찰 과정 중 부하와 온도 조건에서 안정적인 윤활 유막(oil slick)을 형성할 수 있고 재료 마모량을 뚜렷하게 감소시켰다. 탄소 섬유는 받침대를 지탱하는 구조유지 작용이 있었으며 PTFE, NaCl과 협력하여 다공질 PEEK 복합재료의 마찰 마모 성능을 향상시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