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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정보

Biomimetic Design and Tribological Properties of Porous Lubricating Wear-resistance CF/PTFE/PEEK Composite

논문 개요

기관명, 저널명, ISSN, ISBN 으로 구성된 논문 개요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저널명 材料工程 = Journal of materials engineering
ISSN 1001-4381,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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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한글) WANG, Huai-yuan,LIN#, Shan,ZHANG#, Shuai,YANG, Shu-hui,ZHU, Yan-ji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14-01-01
초록 몰드-리칭(molded-leaching)과 고온 진공 융해 공법을 이용하여 자체 발한식(sweating) 윤활 내마모성 다공질 CF/PTFE/PEEK 복합재료를 제조하였다. 기공 유도물질(porogen)(NaCl), PTFE의 함량 및 탄소 섬유층 사이 간격이 다공질 PEEK 복합재료 구조와 마찰학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고찰 결과, PTFE 함량이 20%(질량분율), NaCl이 30%, 탄소 섬유층 사이 간격이 0.4mm일 때 얻은 다공질 CF/PTFE/PEEK 복합재료의 마찰계수와 마모율은 가장 낮았으며, 200N에서 마찰 계수, 마모율은 각각 0.0192, 3.47×10 -16 m 3 /Nm이었고, 기존의 CF/PEEK 복합재료의 마찰 계수에 비해 9배 감소하였고 내마모성은 25배 향상하였다. 원인은 복합재료 중 PTFE가 연속적인 전이막(transfer membrane)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NaCl이 형성한 다공질 구조는 일정한 윤활 유지를 저장할 수 있으며, 마찰 과정 중 부하와 온도 조건에서 안정적인 윤활 유막(oil slick)을 형성할 수 있고 재료 마모량을 뚜렷하게 감소시켰다. 탄소 섬유는 받침대를 지탱하는 구조유지 작용이 있었으며 PTFE, NaCl과 협력하여 다공질 PEEK 복합재료의 마찰 마모 성능을 향상시켰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71049486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DDC 분류,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추가정보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polyetheretherketone,carbon fiber layer,porous composite,sweating lubrication,friction and wear,폴리에텔에텔 케톤,탄소 섬유층,다공질 복합재료,발한 윤활,마찰마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