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논문 기본정보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농업ㆍ농촌의 기능 및 가치 반영 방안

논문 개요

기관명, 저널명, ISSN, ISBN 으로 구성된 논문 개요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저널명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ISSN 1738-7361,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 소속기관,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초록, 원문UR,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표입니다
저자(한글) 서우석,강대구,정남용,김재호,이윤조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06-01-01
초록 이 연구는 농업ㆍ농촌의 기능과 가치를 재정립하고 이를 초등학교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반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하여 먼저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농업ㆍ농촌의 기능과 가치를 재개념화하고, 이를 토대로 내용 분석 틀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반영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농업ㆍ농촌의 기능과 가치는 크게 자연환경적 기능(수자원 함양 기능, 환경정화 기능, 생태계 보전기능, 자연재해 방지 기능), 사회문화적 기능(전통문화 보전 기능, 정서의 순화 기능, 자연학습의 장 제공 기능), 사회경제적 기능(농산물 공급 기능, 직업 기회 제공 기능, 국토의 균형발전 기능, 타 산업에의 기여 기능)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농업ㆍ농촌의 기능과 가치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전 학년에 걸쳐서 자연학습의 장 제공 기능과 전통문화 보전 기능이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는 농산물 공급기능과 정서순화기능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수자원함양기능과 환경정화기능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셋째, 내용분석을 토대로 교과의 성격을 고려하여 각 교과별로 농업ㆍ농촌의 기능과 가치를 반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각 교과별로 농업ㆍ농촌의 기능과 가치 반영 방안을 체계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행ㆍ재정적 지원 방안을 교육과정 개발 측면, 교과서 개발 측면, 교육과정 운영측면, 정책적 지원 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56878766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DDC 분류,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추가정보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교양농업교육,초등학교,교육과정,교과서,내용분석,general agricultural education,elementary school,textbook,national curriculum,content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