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nbsp; nbsp;본 연구의 대상으로는 서울 및 수도권 속해 있는 인문계,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유층 집략 무선 표집법(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을 이용하여 537명을 설문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여러 스포츠 환경들이 학교폭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학업성적과 친구의 수가 학교폭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통계적 기법은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 빈도분석 (Frequency analysis), 다변량 분산분석 (MANOVA)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스포츠 환경에 따라 학교폭력 행동의 하위 변인인 괴롭힘 요인, 언어 #x2024;심리적 폭력요인, 따돌림요인, 물리 #x2024;신체적 폭력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 폭력 행동의 하위 변인인 괴롭힘 요인, 언어 #x2024;심리적 폭력요인, 따돌림요인, 물리 #x2024;신체적 폭력요인들은 학업성적과 친구의수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스포츠 환경이 학교 폭력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학교폭력에 관련해서 스포츠 환경이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하에 학교장이나 단체장들은 더욱 스포츠 환경에 관심을 기울여야만 할 것이다. 후속 연구가들은 스포츠 환경 변인들 이외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또한 변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보다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