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논문 기본정보

Reliability Analysis for HPT Blade-tip Radial Running Clearance Based on DCRSM

논문 개요

기관명, 저널명, ISSN, ISBN 으로 구성된 논문 개요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저널명 航空學報 = Acta aeronautica et astronautica sinica
ISSN 1000-6893,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 소속기관,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초록, 원문UR,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표입니다
저자(한글) FEI, Cheng-wei,BAI, Guang-chen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13-01-01
초록 항공기 엔진 고압 터빈(high pressure turbine, HPT)의 블레이드 팁의 레이디얼 간극(blade-tip radial running clearance, BTRRC)을 더 효과적으로 설계하기 위하여 확률학적 관점으로 부터 BTRRC의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BTRRC의 구조적 특성에 근거하여 고 정확도 및 고 효율적 신뢰도 분석의 분산형 협력 반응표면법(Distributed collaborative response surface method, DCRSM)을 제안하였으며, 2차 반응표면법을 기반으로 DCRSM 수학적 모델을 구축하였으며 또한 DCRSM을 항공기 엔진 HPT BTRRC의 신뢰도 분석 중에 응용하여 이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안정적인 블레이드 팁의 간격 delta;=1.86 mm일 때, BTRRC의 신뢰도가 0.9968이었으며 또한 엔진 효율 및 신뢰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BTRRC의 설계와 공학적 요구를 기본적으로 충족시켰다. 결론적으로, DCRSM는 BTRRC 신뢰도 해석 중에서 분석하기 어려운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계산 정확도를 보장하는 전제하에서 계산 속도와 계산 효율을 모두 향상시킬 수 있었다. 그 외, BTRRC 신뢰도 분석 중에서 DCRSM의 타당성과 실현 가능성을 충분히 검증하여, 향후 복잡한 기계의 신뢰도 분석 및 최적화를 위하여 효과적인 근거를 마련하였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8436278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DDC 분류,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추가정보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aeroengine,high pressure turbine,blade-tip radial running clearance,multi-object multi-disciplinary,reliability,distributed collaborative response surface method,항공기 엔진,고압 터빈,블레이드 팁의 레이디얼 간극,다중 객체 여러 분야 학과,신뢰도,분산형 협력 반응표면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