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들의 학과만족도 향상을 위한 재학생들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학교 적응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B U 시 소재 4개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 235명으로, 자아탄력성, 간호전문직관, 학과만족 정도를 설문지로 측정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5년 10월 16일부터 11월 25까지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t-test, ANOVA로 분석하였으며, 사후검정은 $Scheff{ acute{e}}$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간호학생의 학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결과 전체적 영향요인은 25.3%였으며, 가장 높은 관련요인은 간호전문직관으로 19.9%로 가장 설명력이 높았다. 그 다음으로 자아탄력성을 추가하였을 때 24.4%, 교우관계를 추가 하였을 때 25.3%의 설명력을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학과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간호전문직관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육전략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언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