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명 | NDSL |
---|---|
저널명 |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
ISSN | 1598-060x, |
ISBN |
저자(한글) | |
---|---|
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04-01-01 |
초록 | 본 논문에서는 오늘날 산만하게 제시되고 있는 정서ㆍ행동장애의 신경생물학적 원인 설명과 그에 따른 문제점을 동일분야 최근 연구결과를 통하여 지적함과 아울러 특히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의료적 설명모델이 간과하고 있는 심리사회적 환경 및 상호작용 요인의 교육적, 치료적 중요성을 Adler의 개인심리학적 관점에서 재조명하였다. 그와 함께 Adler 이론을 현대 신경과학의 최근 연구결과들과 비교함으로써 이론의 타당성을 확인함과 동시에 아동의 행동장애 이해에 대한 사회심리학과 자연과학의 간학문적 해석가능성을 모색하였다. 특히 Adler의 열등감-보상이론과 신경과학의 스트레스이론의 비교 고찰을 통하여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아동의 이해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자 하였고 아울러 이 분야의 학문적 논의에 새로운 자극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56253408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
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개인심리학,신경생물학,뇌,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individual-psychology,neurobiology,brai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