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xploration for research-oriented teaching model in biology teaching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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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遺傳 = Hereditas |
ISSN | 0253-9772, |
ISBN |
저자(한글) | XING, Wan-jin,MO, Ri-gen,SU, Hui-m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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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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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4-01-01 |
초록 | 중국 대학교 교육 목적의 하나인 혁신 인재 배양을 실현하려면 전통적인 교육 방법을 개혁해야 한다. 그러므로 많은 중국 학자들은 서양의 연구 중심 교육(research-oriented teaching) 이념을 도입하며 새로운 시대의 교육 개혁에 대한 이념적 의의를 토의하였다. 하지만 이론적 측면에서만 토의하였고, 수업 교육에 대한 실용적 가치를 지닌 연구 중심 교육 방법과 구체적 내용은 제시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저자가 다년간의 유전학 교육 실천과 경험을 기반으로, 현재 대학교 교육에서 흔히 쓰는 교사 주도형 수업 모델을 결합하여 생물학 수업 교육에 적절하고 전면적이며 구체적인 연구 중심 교육 내용과 평가 방법을 제출하였다. 그리고 연구 중심 교육 방법은 적어도 다음과 같은 7개의 조치를 포함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1) 학생들에게 과학 연구 역사를 강의하여 과학적 문제 제출 기법을 배우게 하였다. (2) 학생들에게 실험 과정을 재현하여 과학적 문제 해결의 연구 기법을 배우게 하였다. (3) 학생들에게 실험 결과를 분석하여 결과로부터의 과학적 결론 도출을 배우게 하였다. (4) 학생들에게 가상 실험을 설계하여 프로젝트 신청과 과학 연구 실행을 배우게 하였다. (5) 학생들에게 사건을 담당한 탐정이 정탐하는 것처럼 수업하여 과학적 탐구의 논리를 배우게 하였다. (6) 학생들에게 독해 능력을 지도하여 문헌 정보를 찾고 연구의 진전을 정리하고 정리분석하는 능력을 배우게 하였다. (7) 학생의 각각 소양에 맞추어 교육하여 미리 우수한 대학생을 단독적으로 배양하였다. 이 외에 본 논문에서는 교육과정 시험에서 어떻게 하면 연구 중심 교육의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토의하였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75837979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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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research teaching,innovation ability,biology,teaching reform,연구 중심 교육,혁신 능력,생물학,교육 개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