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의 교육서비스품질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본인참여가 매개효과와 조절효과를 규명함으로써 효율적인 학사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지역 외식 조리 전공 2,4년제 대학생 310명을 대상으로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을 하였다. 또한 본인참여가 매개효과가 있는지의 검정은 3단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조절효과를 검정하기 위하여서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교육서비스 품질과 교육만족도간에는 정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본인참여와는 후생복지 서비스를 제외한 모든 변수에서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본인참여의 매개효과 분석은 교육서비스품질에 본인참여를 추가하여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p $R^2$ 값이 0.537에서 0.569로 0.032증가하여 교육서비스품질에 본인참여가 교육만족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어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실습실환경 ${ times}$ 본인참여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지 않았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