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연구에서는 윈도우 베이커리 종사원의 심리적 자본과 직무만족, 고객지향성의 영향관계를 입증하였고, 연구결과에 따른 제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총 22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불성실하게 응답한 15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나머지 205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실증연구에 사용되었다. 조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통계프로그램 SPSS 18.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심리적 자본에 대한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개 요인으로 KMO 값은 0.780, 총분산비율 66,633%, 직무만족에 대한 요인분석은 1개 요인으로총분산비율61.592%, KMO 값은 0.658로 나타났다. 고객지향성에 대한 요인분석은 총분산설명력 64.240%, KMO 값은 0,765으로 나타났다.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다른 변수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가 좋게 분석되었고, 유의확률이 0.000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유의적이다. 따라서 심리적 자본에 따른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은 채택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