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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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한국언론학보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communication studies |
ISSN | 1229-7526, |
ISBN |
저자(한글) | 정진완,김민정,이종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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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2-01-01 |
초록 | nbsp; nbsp;유머광고는 광고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구 중 하나이나 그 효과를 예측하기는 힘들다. 본 연구에서는 유머광고의 효과를 조절하는 중요 변인으로서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개인적 성격 특성의 역할에 주목하였다. 특히 개인의 성격특성 중 외향성을 바탕으로 유머광고의 지각과 관련하여 정보의 회상과 판단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유머광고에 노출된 외향성 집단 간의 차이가 나타났다. 즉, 외향성이 높은 집단이 외향성이 낮은 집단보다 유머광고와 관련하여 더 많은 정보를 회상하였다. 그러나 회상 정보 중요성 판단에 있어 유머광고와 외향성 간의 상호작용은 유의미하였으나 가설의 방향성은 일치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는 외향성이 긍정 자극, 긍정 무드와 깊은 관련이 있으며, 긍정 방향의 무드 효과를 조절한다는 선행연구를 정보처리적 관점에서 증명하였다고 할 수 있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9879791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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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유머광고,성격 특성,외향성,정보처리,회상,회상 정보 중요성 판단,humor advertising,personality traits,extraversion,information processing,recall,recalled information judge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