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nbsp; nbsp;본 연구는 지하철 조직의 환경격변성, 시장지향성 및 학습지향성 간에 존재하는 시너지 효과를 밝히려는데 주요한 목적을 두고 있다. nbsp; nbsp;이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토대로 5가지 가설을 설정하였고, 이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 직원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최종 444부의 설문에 대해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우리나라의 대표적 공기업인 이들 두 철도조직을 연구대상으로 삼은 이유는 본 연구의 주제 하에 철도분야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희소하다는 것이 한 가지 이유이고, 공기업 영역에서도 환경적응기제인 시장지향성과 학습지향성이 조직성과에 일정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려는 것이 또 한 가지 이유이다. 가설검증을 통해 다음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시장지향성과 학습지향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직접효과를 살펴본 결과 이들 두 독립변수는 조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nbsp; nbsp;둘째, 본 연구에서 외생변수로 이용된 환경격변성이 시장지향성과 조직성과 간의 관계에 미치는 유의한 조절효과가 검증되었다. 다만, 학습지향성과 조직성과 간의 관계에 대한 환경격변성의 조절효과는 검증되지 않았지만, 표본을 메트로와 도시철도공사로 분리한 경우 메트로의 경우에 유의한 조절효과가 검증되었다. nbsp; nbsp;셋째, 내생변수인 학습지향성이 시장지향성과 조직성과 간의 관계에서 유의한 조절효과를 나타낸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nbsp; nbsp;넷째, 일부 변수간 상호작용항의 값이 부(-)의 방향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공기업 특유의 구조적 경직성으로 인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nbsp; nbsp;본 연구의 결과는 전반적으로 지하철 조직이 외부환경과 효과적인 적합적 관계를 달성하고 조직의 생존과 성장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시장지향성과 학습지향성이라는 중요한 환경적응기제가 전사적으로 내재화되어야 함을 강력히 시사하고 있다. nbsp; nbsp; nbsp; nbsp; nbsp; nbsp; nbsp; nbsp; nbsp; nbsp; nbsp; nbs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