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nbsp; nbsp;이 연구는 실천 문제중심의 녹색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식생활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부천시 원미구 소재의 D초등학교 2학년 2개 학급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학년 수준에 맞게 수정한 실천적 문제중심의 수업방법과 녹색식생활의 3대 핵심가치인 환경, 건강, 배려의 내용으로 선정된 8개의 실천 문제를 중심으로 하는 녹색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약 9주간에 걸쳐 적용하였으며, 비교집단에는 학년교육과정에 의한 창의적 체험활동 계획에 의해 일반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설계는 사전-사후 통제집단 설계를 사용하였고, 자료를 SPSSWIN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nbsp; nbsp;첫째, 실천 문제중심의 녹색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적용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식생활 태도 점수를 검증한 결과 식생활태도 점수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nbsp; nbsp;둘째, 실천 문제중심의 녹색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전후 식생활태도 점수를 검증한 결과, 식생활태도 전체 및 환경, 건강, 배려의 녹색식생활태도 영역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nbsp; nbsp;이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실천 문제중심의 녹색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은 녹색식생활을 실천하기 위해 계획하고 노력하려는 의지의 발달로 인해 환경, 건강, 감사와 배려의 식생활태도 영역에 향상을 가져와 식생활태도 전체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