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nbsp; nbsp;우리나라는 2011년 3월 현재 요양등급을 받은 노인이 32만명에 이르며, 이는 전체 노인인구의 5.8%에 해당된다. 이들 인구중 28만명이 요양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향후 지속적으로 노인요양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요양보호사가 담당하는 업무의 특성상 개인의 역할 및 일상업무 요인과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매우 낮은 직무만족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장기요양보험서비스의 질적 서비스 부분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요양보호사에 대해 현재 담당하는 직무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고, 또한 직무만족도의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요양서비스의 질 개선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것이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요양보호사의 전반적인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①근무환경(복지후생 및 근무조건)의 적정성, ②인사관리의 합리성, ③상사 및 동료의 관계, ④기관의 가치 및 비전의 공유도를 선정하였다. nbsp; nbsp;본 연구는 성남시에 소재하는 재가복지센터 4개소에 근무하는 160명의 요양보호사, 그리고 노인요양시설 5개소에 근무하는 170명의 요양보호사를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는 요양보호사의 전반적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통계적 유의미한 변수로 근무환경의 적정성과 인사관리의 공정성이었다. 또한 조사대상자의 특성을 포함한 회귀분석을 한 결과, 요양보호사들의 전반적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근무환경의 적정성(β=.420), 인사관리의 합리성(β=.266), 기관의 가치 및 비전의 공유도(β=.128), 조사대상자의 월평균수입(β=.112) 등이다. nbsp; nbsp;본 연구의 분석결과, 요양보호사들의 근무환경 및 처우현실을 제도적으로 개선해야만 담당직무에 대해 보다 높은 직무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요양보호사들의 직무만족 향상을 위해, 요양보호사의 임금가이드라인, 최저임금, 노동조합 등의 최소한의 근로조건 환경마련, 엄격한 자격증관리와 더불어 보다 체계화된 교육훈련프로그램 등을 제공해야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은 선진국이 겪고 있는 요양인력의 위기(Crisis of Care Worker)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