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nbsp; nbsp;농업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따라서 농업문해는 우리나라에서 이슈가 되어 왔다. 그러나 농업문해를 측정한 일은 몇 번에 그쳤으며, 이도 10여년 전에 수행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영남지역 초 #x2024;중등교사의 농업, 식품, 환경 등에 대한 지식 및 태도를 측정하는데 있었다. 또한 이 연구는 농업에 대해 보다 나은 지식과 긍정적인 태도를 예측하는 특정 인적 변인을 찾기 위해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총 236명의 영남지역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사들이 참여하였다. nbsp; nbsp;이 연구에서 표본은 236명의 영남지역 초등 및 중등학교 교사들이었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조사도구 문항을 명료화하기 위하여 사전조사가 이루어졌다. 이 연구에서는 제시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술통계, t-test, 그리고 일원변량분석(ANOVA)을 수행하였다. nbsp; nbsp;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농업에 관한 교육 즉, 교양농업교육은 모든 공교육 수준에서 보다 강화되고 확대되어야 한다; 2. 농업에 관한 교육과 경험을 계획할 때에는 농업의 모든 영역을 포함하도록 하여야 학생들로 하여금 농업에 대한 깊은 이해와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