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nbsp; nbsp;본 연구의 목적은 비서학 전공 전문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자기효능감과 지각된 대학환경 및 자아존중감의 관계를 살펴보고, 매개 변수로서 자아 존중감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조사대상은 수도권 지역에 위치한 전문대학 3개 비서학과에서 참여한 230명 학생이다. 설문지는 네 부분으로 구성된다. 자료 수집은 우편조사와 전자우편 조사를 통해 이루어졌고, 230부 중 199부의 설문지가 최종 결과 분석에 사용되었다. nbsp; nbsp;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nbsp; nbsp;첫째, 학업자기효능감과 지각된 대학환경 및 자아 존중감의 관계에서는, 학업자기효능감과 지각된 대학환경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학업자기효능감과 자아 존중감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nbsp; nbsp;둘째, 자아 존중감은 지각된 대학환경과 학업자기효능감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nbsp; nbsp;지각된 대학환경이 학업자기효능감에 대해 정적인 관계를 가지는 결과를 통해 교수, 조교와 동료학생들로 구성된 대학환경이 학업자기효능감에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서학과는 자아 존중감과 학업자기효능감을 총체적으로 간주하여 학생들의 학습 경험에 적용시켜야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