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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정보

Sea ice drifting and atmospheric processes over the central Arctic Ocean

논문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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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저널명 海洋學報 = Acta oceanologica sinica
ISSN 0253-4193,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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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한글) BIAN, Lin-gen,WANG, Ji-zhi,SUN, Yu-long,DAI, Chang-gui,LIN, Xiang,LI, Duo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14-01-01
초록 북극해 중심구역에 위치한 이동식 자동 기상 관측소(drifting automatic weather station, DAWS)에서 측정한 2012년 9월~2013년 2월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북극점 주변 해빙의 표류 경로와 표류 속도 및 관련 대기과정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북극해 중심구역의 해빙은 불안정적인 표류 과정이 존재하였다. 이동식 자동 기상 관측소의 측정에 따르면, 2012년 9월 1일~2013년 1월 6일사이에 해당 관측소가 위치한 해빙은 서쪽에서 북서 방향으로 표류하였고 2013년 1월 6일 이후에는 남동 방향으로 안정적인 표류를 실현하였는데, 그 평균 이동속도는 0.06m/s이었고 그 최대치는 0.4m/s이었다. 해빙 표류 방향의 돌연 변화 및 가속 현상은 극지 저기압(cross polar cyclone)과 제트 기류(jet stream)와 영향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순복사(net radiation)는 단기 돌연 변화 과정에서 흔히 나타나는데, 해빙으로 하여금 대기속의 에너지를 대량 흡수하도록 하여 자체 복사냉각(radiation cooling) 속도를 늦추었다. 돌연 승온(sudden warming) 과정에서 최대 복사 온도는 30℃에 도달하는데 이는 극지 저기압과 동반된 온난하고 습윤한 기류의 북극 중심구역에로의 이송으로 하여 일어난 것이다. 이는 중, 저위도권에서 보기 드문 현상이다. 승온 과정은 고공에 있는 대기가 해빙 표면에 열량을 이송하여 해빙의 파손, 경도(hardness)의 변화, 두께의 증가 등 변화를 초래한다. 이러한 과정은 북극 해빙의 면적과 두께가 감소되는 중요한 과정이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75841684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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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Arctic,DAWS,sea ice movement,sudden warming,cross polar cyclone,북극해,이동식 자동 기상 관측소,해빙 운동,돌연승온,극지 저기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