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명 | NDSL |
---|---|
저널명 |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ISSN | 1226-8119, |
ISBN |
저자(한글) | 임예지,김민진 |
---|---|
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1-01-01 |
초록 | 본 연구의 목적은 생태 그림책을 활용한 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남양주시에 소재한 두 곳의 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40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각각 20명씩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생태 그림책 8권을 읽은 후 생태 그림책을 활용한 책 만들기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생태 그림책 8권을 읽은 후 생태 그림책 내용에 관한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생태 그림책을 읽은 후 책 만들기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환경친화적 태도 점수가 생태 그림책을 읽은 후 이야기 나누기를 실시한 비교집단의 환경친화적 태도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생태 그림책 읽기 후 책 만들기 활동이 생태 그림책 읽기 후 이야기 나누기 활동보다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 증진에 더 효과적인 방법임을 시사한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9849656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
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생태 그림책(ecological picture books),책 만들기 활동(making-book),환경친화적 태도(Eco-friendly Attitud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