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쇼핑몰 사용자환경의 디자인 심미성이 고객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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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대한경영학회지= Daehan Journal of business |
ISSN | 1226-2234, |
ISBN |
저자(한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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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2-01-01 |
초록 | nbsp; nbsp;최근 들어서 스마트폰은 컴퓨팅 기능을 지닌 융복합화 된 모바일 통신 도구를 넘어 개인의 삶을 표현하는 수단이 되었고, 많은 사람들의 일상생활 일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 낮은 화질과 같은 제약조건은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쇼핑몰과의 상호작용을 어렵게 만들고, 이는 모바일 쇼핑몰 고객의 감정이나 쇼핑몰에 대한 고객의 태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폰 환경에서 모바일 쇼핑몰 사용자환경의 디자인 심미성이 쇼핑몰 고객과의 상호작용이나 고객의 감성,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탐색해 보기로 하였다.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자료 분석 결과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양호하였다. 또한 연구모형의 변수들 간 경로분석 결과 쇼핑몰 사용자환경의 디자인 심미성에서 고객의 긍정 감성, 긍정 감성에서 구매의도, 상호작용에서 상호작용 만족도 등의 경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쇼핑몰 사용자환경의 디자인 심미성과 상호작용, 상호작용 만족도와 고객의 긍정 감성, 상호작용 만족도와 구매의도와의 인과관계는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폰, 상호작용, 사용자환경 디자인, 모바일 웹과 애플리케이션 개발 관련 연구 분야에 미약하나마 공헌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 본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9894551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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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모바일,쇼핑몰,디자인,심미성,상호작용,감성,구매의도,Mobile,Shopping,Design,Aesthetics,Interaction,Emotion,Buying,Intenti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