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merical Simulation of Oil Spill Trajectory for Deep Waterway in Yangtze Estuary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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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海洋湖沼通報 = Transactions of oceanology and limnology |
ISSN | 1003-6482, |
ISBN |
저자(한글) | LI, Yue-song,PAN, Ling-zhi,YANG, Ho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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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4-01-01 |
초록 | 해양 모델(ocean model)과 유출유 모델(oil spill model)을 결합하여 창장 강 하구(Yangtze Estuary) 심수 항로(deep waterway)에 적합한 유출유 궤적 예보 모델을 설립하였다. 해양 모델은 심수 항로 내 도류제(dikes-groynes)의 영향을 고려하였고 심수 항로 내 유동장을 잘 모사하였으며 물리적 장(physical field)의 신뢰도를 높였다. 유출유 모델은 국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무작위 행보(random walk)와 라그랑주(Lagrange) 기름 입자 추적법을 이용하여 기름 입자의 표류 확산 궤적과 소해면적(swept area)을 예측하였다. 연구 결과, 심수 항로 중간 부분에서 발생한 기름 유출 사고에서 기름 입자의 표류 분포와 소해면적은 도류제(dikes-groynes) 및 유동장(flow field)의 공동 영향을 받았다. 최강 창조류(maximum flood) 시각부터 24시간이 지난 후 유출유 입자 분포 및 소해는 도류제 부근에 주로 분포하였다. 최강 낙조류(maximum ebb) 시각에 유출유 입자 대부분은 도류제 바같에 분포하였고 소해면적도 최강 창조류 시각에 비해 컸으며 지우돤사습지국가자연보호구(Jiuduansha Wetland National Nature Reserve) 민감 지역에 어느 정도의 잠재적인 생태 영향을 미쳤다. 본 논문은 수치 시뮬레이션 방법을 사용하여, 도류제를 고려한 해양 모델을 사용하여 획득한 유출유 궤적 예측 결과는 도류제를 고려하지 않았을 때에 비해 차이가 있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도류제를 고려한 시뮬레이션에서 도류제는 도류제 부근 기름 입자의 표류와 확산을 막는 제약 작용 뿐만 아니라 기름 입자를 한 군데에 모으는 작용을 하였다. 도류제를 고려하지 않았을 때 유출유의 소해면적은 컸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75839015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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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oil spill,Deep Waterway,numerical simulation,FVCOM,GNOME,유출유,심수 항로,수치 시뮬레이션,FVCOM,GNO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