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논문 기본정보

학교숲 조성이 중학생의 학교조경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논문 개요

기관명, 저널명, ISSN, ISBN 으로 구성된 논문 개요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저널명 한국산림휴양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ISSN 1226-5519,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 소속기관,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초록, 원문UR,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표입니다
저자(한글) 이아롬,김세창,이현정,박봉주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12-01-01
초록 nbsp; nbsp;본 연구는 학교숲 조성이 중학생들의 학교조경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학교숲 시범학교와 일반학교를 대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학교조경 요구도 조사 결과, 시범학교와 일반학교에서 야외수업시 휴식할 수 있는숲 〉수변식물을 포함한 연못 〉나무, 꽃 등을 관찰할 수 있는 공간 〉꽃을 가꿀 수 있는 화단의 순으로 나타났다. 두 학교 모두 야외수업시 휴식할 수 있는 숲을 가장 많이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학교숲을 야외 환경교육시 교육 및 휴식의 장소로 기대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학교조경 인식정도를 분석한 결과, 식물수량과 학습공간 및 휴식공간에서 학교숲 시범학교와 일반학교 간에 유의한 차가 인정되었다(P〈.05). 학교조경 만족도에 있어서는 학교숲 시범학교와 일반학교간에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지만 시범학교가 일반학교보다는 약간 더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하지만, 비교 대상 학교수가 적었다는 점에서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더 많은 수의 시범학교와 일반학교를 대상으로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9882770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DDC 분류,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추가정보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School Forest,Outdoor Space,Students' Percep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