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연구는 부산지역의 조리 제과제빵전공 대학생들의 교육환경이 만족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공 파트타임 경험이 조절효과를 하는지 규명해 대학관계자에서 전공자들의 교육환경에 대한 인식을 이해하고,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조리 제과제빵관련 전공자의 교육환경이 만족도와 추천의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지역 외식 제과제빵전공 2년제 대학생 299명을 대상으로 SPSS 20.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을 하였다. 또한 전공 파트타임 경험의 조절효과가 있는지의 검정은 3단계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교육환경과 만족도간에는 정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전공 파트타임 경험은 물리적 환경만 p $R^2$ 값이 0.603에서 0.610으로 0.007 증가하여 교육환경에 전공 파트타임 경험이 만족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어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 수 있다. 만족도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공 파트타임 경험의 조절효과는 기각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