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연구의 목적은 애완동물에 대한 태도와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의 관계를 규명하고, 애완동물에 대한 태도와 초등학생의 공감능력의 정도가 성별, 학년별, 사육기간에 따라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애완동물을 키운 경험이 있는 대전광역시 초등학교 학생 220명을 대상으로 애완동물에 대한 태도 검사와 공감능력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23에 의해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 t-검증, 변량분석이 수행되었다. 분석결과 첫째, 애완동물에 대한 태도와 공감능력 정도는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애완동물에 대한 애정과 상호작용, 애완동물 소유의 즐거움이 공감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애완동물에 대한 태도는 성별, 사육기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공감능력은 성별, 사육기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년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