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학습용 교구는 사물카드, 본체, 자석판으로 구성된다.사물카드는, 토착종과 외래종으로 구분하는 학습을 할 대상이 되는 식물이 표시되어 있고 이 두 종류 중 어느 하나에 대해서는 N극이 외측으로 배치되고 다른 하나에 대해서는 S극이 외측으로 배치되도록 부착된 제1자석이 구비된다.본체에는 제1자석이 부착된 부위가 각각 삽입되는 복수의 삽입공이 구비된다.자석판은 본체에 대해 삽입 및 분리 가능하며, 본체에 삽입된 상태에서 그 판면이 본체의 삽입공을 통해 삽입된 사물카드들의 제1자석들에 인접되도록 배치된다.학습자가 토착종 식물이라고 알고 있는 사물카드를 삽입공에 삽입하고 나서 자석판을 본체에 삽입하면, 토착종 식물의 사물카드는 자석판에 붙게 되고 외래종 식물의 사물카드는 자석판에 의해 본체 밖으로 배출된다.학습자가 어떤 사물을 분류하는 학습을 하는 데에 있어서 학습자의 적극적인 행동에 의한 참여 방식의 학습이 가능하다.필요에 따라 사물카드의 표지에 대한 구성만을 달리함으로써 식물의 분류만이 아니라 곤충이나 동물의 분류, 인체에 유해한 물질과 무해한 물질의 분류 등과 같은 다양한 사물의 분류에 적용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