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발명은 선박용 전력관리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연료전지의 느린 응답특성을 개선하기 위한 전력계통을 구성함에 있어, 부하의 변동에 따른 출력전압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설비 용적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르면,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연료전지와; 상기 연료전지의 출력단에 연결되어 직류전압을 승압시키는 단방향 DC-DC 컨버터와; 상기 단방향 DC-DC 컨버터의 출력단에 연결되어 직류를 교류로 변환하여 전동기에 전원을 제공하는 인버터와; 상기 단방향 DC-DC 컨버터와 상기 인버터 사이에 병렬 연결되어 상기 연료전지의 공급전력과 상기 전동기의 수요전력 차이만큼의 전력을 보전하는 축전지와; 상기 축전지의 출력단에 연결되어 직류전압을 승압 또는 감압시켜 상기 축전지를 방전 또는 충전시키는 양방향 DC-DC 컨버터; 및 상기 양방향 DC-DC 컨버터의 작동을 제어하기 위한 일정 규칙의 알고리즘이 내장된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기술적 요지로 한다. 이에 따른 본 발명은, 양방향 DC-DC 컨버터를 통해 연료전지의 느린 응답특성을 용이하게 보완할 수 있게 되므로 부하의 변동에 따른 출력전압의 신뢰성을 확보하여 연료전지의 이용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양방향 DC-DC 컨버터를 적용하여 최소 규모의 축전지로 설비 용적을 최소화할 수 있으므로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