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발명은 체계적인 경제규모의 확대로 늘어나는 물동량의 세계화로 해양환경은 사고시 회복능력에 한계점에 달한 것 같다. 일순간의 조그마한 실수도 대형선박에 의한 해난사고는 유류오염에 의한 해양생태계에서 회복한계를 초과하는 막대한 규모로 해안을 따라 종사하는 어민들은 일순간에 삶의 터전을 잃게 된다. 해난사고시 유출량이나 확산 범위 등을 고려할 때 해양생태계의 회복한계를 인위적인 작업과정으로 조기에 회복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할 것이다. 해난방재작업은 해난사고시 최대한 빠른시간에 현장투입으로 기상여건과 당일의 해양환경이 총망라한 조건하에서 유출량과 확산 범위를 최대한 줄여가는 방재작업으로 오염전과 후에 나타난 어업생산량과 직접적인 차이를 줄일 수 있게 된다. 해난방재사고로 유출된 유류회수량은 해양생태계 변화를 줄이고 유출물의 확산을 막기 위해 (그림 1), (그림 1-1)과 같은 작업과정으로 직접 유출된 오염물을 회수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유출된 유류회수를 위해서 설계된 (그림 1)은 표면장력에 의한 유분을 회수하기 위해 직접 관리하므로써 방재작업 후에 나타나기 쉬운 2차적인 피해가 나타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유류오염의 방재를 위해서 당일의 해양환경과 기상요건을 일치하는 작업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