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발명은 자동차의 엔진 냉각 시스템(cooling system)의 내부 압력을 조절하는 냉각수 탱크로부터의 누기를 방지할 수 있는 냉각수 탱크(cooling water tank)의 캡(cap) 구조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냉각수 탱크의 캡 구조는 상기 냉각수 탱크의 목 부분에 결합되는 캡 커버; 상기 캡 커버에 구속되되, 상기 냉각수 탱크측 목 부분에 삽입되며 내부에 내측 걸림턱을 가지며, 상기 내측 걸림턱의 주변으로는 적어도 하나의 포트가 형성되어 있으며, 정압 오링의 도움으로 상기 냉각수 탱크측 목 부분의 내측과 기밀이 보장되게 구성되어 있는 바디; 상기 바디의 내측 걸림턱에 배치되며, 중앙에는 출입공이 형성되어 있고 상측으로는 정압 스프링에 의해 탄성 지지되어 있는 정압 밸브; 및 하단은 상기 정압 밸브측 출입공의 하부로 구속되어 있고 상단은 몸체에 끼워진 부압 스프링에 의해 상측으로 구속되어 있는 부압밸브;를 포함한다.상기 캡 커버와 상기 정압 스프링 사이에는 정압 스프링 캡이 제공된다.이때, 상기 바디의 내부에 대하여 나사 체결 방식으로 결합되게 구성된다.본 발명에 의하면, 자동차의 엔진 냉각 시스템 내 고압 발생이나 고온의 냉각수 및 마모로 인한 스프링 캡의 이탈 현상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구조로 누기에 의한 오버 히팅으로부터 엔진 소착의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